한 이불 속 열두발바닥

월실행계획으로 추정손익 구하기 본문

기업정보시스템

월실행계획으로 추정손익 구하기

열두발바닥 2022. 12. 13. 18:09
반응형

추정손익은 회기 년도의 영업이익의 추정하는 것입니다. 
ERP 사용을 통한 월결산처리는 월별 실제 손익을 산출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의 회기 종료 시점에 대한 손익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영업이익의 추정을 위해서는 손익계산서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먼저 필요합니다. 

 

손인계산서 구조


손익계산서의 맨위에는 매출액이 있습니다.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차감하면 매출총이익이 되고, 매출총이익에서 판매및관리비를 빼면 영업이익이 됩니다. 여기서 계산 항목을 빼면 매출액, 매출원가, 판매 및 관리비를 알면 영업이익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추정손익은 이와 같은 구조에 실적(일어난 사건) + 계획(일어날 예정)으로 산출할 수 있습니다. 

 

추정 = 실적(일어난 사건) + 계획(일어날 예정)

1. 매출액  
 매출액의 실적은 실제 매출이 일어난 내역에서 가져옵니다. ERP를 정상적으로 구동하고 있다면, 출고기준과 매출기준으로 쌓여 있는 각 품목별 매출액의 합산으로 산출됩니다.   
계획은 영업에서 관리되고 있는 월별 영업실행계획에서 가져옵니다. 영업은 년 매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계획을 매월 갱신하면서 관리하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4월이라면, 1~3월은 실적으로 출고/매출기준으로 데이터를 가져오고, 4~12월은 계획으로 월별 영업실행계획에서 데이터를 가져오게 됩니다. 

 

영업실적 및 실행계획

 

2. 매출원가
매출원가는 조금 복잡합니다. 
매출원가를 구성하는 것은 제조원가명세서가 기반이 되어야 하지만, 아직 실적이 반영되지 않은 미래에 대한 제조원가 및 재고금액을 산정하기 어려우므로, 표준원가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1~3월은 ERP에서 산출된 실제 매출원가를 나타내고, 4~12월은 월별 영업실행계획 상의 품목별 판매계획수량에 표준원가를 곱하여 매출원가를 나타냅니다. 
1~3월 : 품목별 실제 매출원가, 4~12월 : 영업실행계획수량 * 표준원가

 

매출원가 추정


이와 같이, 매출액과 매출원가를 계획과 실적으로 추정하게 되면, 매출총이익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3. 판매 및 관리비
영업이익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판매 및 관리비의 추정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판매 및 관리비의 예산관리가 필요합니다. 
실적은 회계전표 발생 금액이 되고, 예산관리를 통해 산출되는 판매 및 관리비의 예산잔액이 향후 사용될 판매 및 관리비의 계획금액이 됩니다. 
1~3월 : 회계전표 발생금액, 4~12월 : 예산잔액

 

판매 및 관리비 추정

 

4. 추정손익

이와 같이 산출한 매출액, 매출원가, 판매 및 관리비를 구성하면 아래와 같이 추정 손익계산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추정손익계산서

 

이와 같은 추정손익의 산출은 회기말이 될 수록 점점 정확하게 예측되어질 것입니다.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여러 변수들을 반영할 수 있으며, 경영 목표 달성 상황을 경영자가 명확히 파악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영계획과 실행계획, 추정손익의 세트는 전사가 동일한 경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