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이불 속 열두발바닥

생산실적 구성 데이터들 본문

기업정보시스템

생산실적 구성 데이터들

열두발바닥 2022. 10. 30. 10:26
반응형

생산실적을 나타내는 데이터는 육하원칙을 떠올리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작업자 : 누가(Who)
작업일 : 언제(When)
워크센터, 생산부서 : 어디서(Where)
품목 : 무엇을(What)
작업 공정 : 어떻게(How)
어떤 작업지시에 대한 작업인지 : 왜(Why)

생산부서와 워크센터는 생산작업을 수행하는 주체를 나타냅니다. 생산부서는 말그대로 생산을 담당하는 조직도 상의 부서, 팀, 파트입니다. 기본원가에서는 생산직접부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워크센터는 생산부서보다 더 세분화한 작업단위를 나타냅니다. 작업장 또는 설비, 작업조, 부서 등이 될 수 있습니다. 활동기준원가에서는 워크센터가 생산직접 코스트센터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제조 인건비, 제조 경비등을 작업 품목에 배부하게 됩니다.

품목은 각 단위 생산을 수행한 결과물입니다. 품목은 제품, 반제품, 재공품으로 나뉘게 됩니다. 제품과 반제품은 재고관리 대상이며, 판매출고가 가능합니다. 재공품은 공정 중간에 있는 작업물 형태로 재료를 투입하여, 제품 또는 반제품을 만들기 전 단계에 존재하는 품목을 말합니다. 재공품은 재고수량을 관리하지 않고, 재공평가를 통해 완제품 또는 반제품 기준으로의 평가하게 됩니다. 재고수량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판매출고도 불가합니다. 각 품목은 생산이 완료된 이후 검사결과에 따라, 입고 또는 재작업 절차를 가지게 됩니다.

워크센터와 품목, 공정은 각 기업의 생산현장을 충분히 이해하고, 재고관리, 원가관리, 생산LeadTime 등을 고려하여 정의합니다. 너무 세분화하게 되면, 데이터 관리가 힘들고, 너무 뭉치게 되면, 데이터 관리에 대한 의미가 없게 됩니다.

워크센터와 품목, 공정에 대한 분리기준은 다음 포스트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