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이불 속 열두발바닥

세트품목관리 본문

기업정보시스템

세트품목관리

열두발바닥 2022. 6. 21. 21:55
반응형

기업업무에 있어서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품, 상품, 원/부자재와 다른 성격을 가진 세트품목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세트품목은 여러 품목들이 묶여서 구성되는 품목입니다. 단순히 여러 품목을 묶어서, 판매하는 형태로 제조공정으로 인정받을 수 없는 형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좋아하는 에이*, 초코**, 몽쉘** 을 묶어서 기획상품으로 과자선물세트를 만들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물론 에이*, 초코**, 몽쉘**은 각각 개별 단품으로 판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세트품목의 관리는 아래와 같은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 단순한 포장은 제조공정으로 인정받기 어려움. 
  • 세트품목  입고 시, 구성품목의 실제 재고는 차감되어야 하나, 회계 상의 수불부에서는 재고로 존재해야 함. 
  • 세트품목 판매 시, 회계 상의 수불부에서는 구성품목의 판매출고로 이루어져야 함. 
  • 세트품목은 회계 상의 수불부에는 나타나지 않아야 함. 
  • 세트품목별 판매금액도 확인이 되어야 하나, 각 구성품목의 판매금액도 확인 되어야 함. 

영림원 KSystem에서는 세트품목관리를 통해 위의 문제를 해결하고, 물류회사의 원할한 매출과 재고 관리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영림원 KSystem의 세트품목관리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세트품목의 설정 

 

세트품목으로 선물세트1호를 생성하고, 선물세트1호의 구성품목을 설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트품목 구성품 설정

 

선물세트1호라는 세트품목에 에이*, 초코**, 몽쉘** 구성품목을 연결합니다. 구성품 수량은 해당 세트품목에 구성된 수량을 의미합니다. 단가비율은 선물세트1호의 판매단가에 대한 구성비율을 의미하며, 각 구성품목의 매출액 구성 시,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선물세트1호가 1,000원의 판매단가를 가진다면, 에이*는 200원, 초코** 400원, 몽쉘**은 400원의 판매단가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2. 세트품목입고

 

세트품목의 입고를 처리해 보겠습니다. 

 

세트품목입고입력

 

앞서 생성한 선물세트1의 세트품목과 입고수량을 입력합니다. 해당 세트품목은 상단의 입고일에 입고창고로 입고되어 재고가 나타나게 됩니다. '세트구성품조회' 를 통해 해당 세트품목에 대한 세트구성품을 조회하고, 세트구성기준수량에 따라 투입수량이 게산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세트구성품목은 출고창고의 창고에서 투입수량만큼 출고되게 됩니다. 

 

3. 세트품목출고

 

세트품목의 출고는 다른 제품, 상품, 원/부자재 판매와 동일하게 처리됩니다. (거래명세서-->세금계산서, 수출Invoice->수출매출)

 

4. 세트품목과 세트구성품의 회계상의 수불부

 

세트품목으로 실제 업무는 모두 이루어지나, 회계 상의 수불부에서는 세트품목은 없는 품목이 됩니다. 따라서, 회계 상의 수불부에서는 세트품목은 보이지 않고, 세트품목의 구성품의 입고/출고 수량과 매출금액이 나타납니다.  세트 구성품들은 세트품목 판매 시, 회계 상의 수불부에서 판매출고로 사라지게 되며, 세트품목의 판매금액을 각 세트 구성품목에게 단가비율로 비례배분되게 됩니다.  매출원가는 각 세트 구성품목의 출고단가에 판매수량을 곱하여 산출됩니다. 

 

세트품목과 세트구성품의 매출 및 원가

 

세트품목의 관리는 선물세트와 같이 다양한 품목이 묶여서 나가는 형태뿐만 아니라, 포장에 따른 수량 변화 및 포장자재 처리에 있어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수박 1통 포장, 수박 2통 포장 단위가 있을 경우, 수박2통에 들어가는 포장박스에 대한 출고부분을 세트품목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포장자재 처리를 위한 세트품목 관리

 

기업 업무 절차에서는 다양한 변수가 존재합니다. 교과서에 있는대로만 한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마는 실제로는 그렇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시스템은 유연해야 하고, 또 유연해야만 합니다. 지금 상황 뿐만아니라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서도 대응이 가능할 수 있어야 좋은 시스템이라 생각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