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이불 속 열두발바닥

샘플 또는 견본 출고 관리 본문

기업정보시스템

샘플 또는 견본 출고 관리

열두발바닥 2019. 10. 14. 16:12
반응형

거래처에 샘플 또는 견본을 보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판매 출고를 하는데, 여분으로 추가 수량을 보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품목을 판매출고와 다른 형태인 샘플 또는 견본, 무상 출고해야 하는 경우에는 기타출고라는 항목으로 처리하게 됩니다.  기타출고는 정해져 있는 출고 루트(제품/상품은 판매출고, 원자재/부자재는 투입 및 판매출고)를 제외하고, 재고를 빼내야 할 때 사용합니다.  ERP 내에서 재고자산은 모두 돈입니다. 그러므로, 기타출고도 각각의 출고구분에 따라 처리 회계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견본출고는 견본비, 샘플출고는 광고선전비 처럼 말입니다.

 

이렇게 기타출고는 다른 형태의 출고이므로, 기타출고처리라는 별도의 화면에서 처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게 영업/물류 입장에서는 여간 불편한게 아닙니다.  보통 샘플, 견본 등의 명목으로 품목을 따로 보내지는 않거든요.  물류비 때문에라도, 실제 매출 품목과 함께 묶어서 보내게 됩니다.  하지만, 수주에 의거한 출고와 기타출고는 다른 화면이므로, 이를 다시 취합하여, 거래장을 만들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영림원소프랩 KSystem 에서는 수주입력 시, 샘플, 견본 출고를 함께 입력하여, 출고를 일원화할 수 있도록 구현되어 있습니다. 

 

수주 입력의 기타출고 선택

위의 그림과 같이 일반 매출 품목과 함께 견본출고 품목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수주입력에 등록된 기타출고 건은 거래명세서까지 함께 진행되어집니다.  하지만, 세금계산서 발행에서는 빠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매출이 이루어지는 품목이 아니기 때문에, 거래명세서 등록과 동시에 처리 상태가 완료로 바뀌어지고, 비용화되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수주에 포함된 기타출고 내역 처리 프로세스

 

기타출고내역은 출고구분에 연결된 비용계정으로 회계전표가 생성되어 집니다.

 

위의 프로세스를 적용한 후, 상당한 호평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신경써서, 별도로 관리해야 할 부분이 많이 줄었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출고내역이 많은 회사 같은 경우에는 일일히 확인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물류팀 입장에서는 정상판매출고이던, 샘플출고이던 관계없이 출고 요청된 수량만큼 정확히 내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인데, 이를 일원화하였기 때문에 숫자 확인하기가 훨씬 수월해 졌다는 평을 들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