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이불 속 열두발바닥

KPI 설정 방법 본문

기업정보시스템

KPI 설정 방법

열두발바닥 2020. 2. 23. 21:15
반응형

KPI, 핵심성과지표 란?


KPI는 Key Performance Indicator입니다. 한국말로 풀면 핵심성과지표 라고 할 수 있습니다. KPI는 KPI를 달성했는가를 두고, 조직이나 개인의 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으로서 활용되어집니다.  또한, KPI를 목표를 달성하거나, 기준점을 유지 할 수 있도록 각 조직 또는 조직원들의 행동과 사고를 하나로 집중시켜주데 활용되어 집니다. 잘 짜여진 KPI는 기업의 각 부서와 조직원이 방향을 잃지 않고 나아갈 수 있는 나침판과 같은 역할을 해주며, 쓸데없는데 힘을 낭비하는 일을 최소로 줄여줄 수 있습니다.  

KPI는 "해외시장 적극 개척", "고부가가치 제품시장 확대" 등과 같은 선언적인 형태에서부터, "매출목표달성율"과 같이 목표의 달성을 체크하기 위한 형태, "가동율", "생산Cycle타임"과 같이 일정한 숫자를 유지하기 위한 형태가 있을 수 있습니다. 

 

KPI 에도 LEVEL이 있다


기업에는 조직도가 있습니다. 특별한 차이가 없으면, 거의 대부분 전사-본부-부-과-팀-조 형태의 순차적인 조직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KPI도 마찬가지 입니다.  가장 상위의 전사적인 KPI 가 있고, 제일 하위로는 개인의 KPI가 존재합니다. 전사적인 KPI는 기업이 속한 산업에서 살아남기 위한 핵심적인 목표항목이고, 유지해야 할 기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직단위 KPI는 각 본부 또는 부서단위의 지표입니다. 생산부의 가동율이나 품질부의 불량율과 같은 지표를 말합니다. 조직단위의 KPI는 각 조직의 특성과 고유기능을 감안하여 설정되어지지만, 전사적인 KPI를 달성하기 위한 지표로 설정되기도 합니다. 개인단위 KPI는 개인의 성과 평가를 위한 지표입니다.  

 

KPI 설정방법


 

  • 지표의 갯수 : KPI의 숫자는 적으면 적을수록 좋습니다. KPI는 각 LEVEL별로 3~5개 정도가 적당한것 같습니다. 수행하고 있는 업무단위기준으로 나열되어 있는 KPI는 지양해야만 합니다. 집중관리해야 할 대상으로 꼭 필요한 항목을 KPI로 정해야만 합니다.
  • 숫자화 : 목표, 비젼, 가치와 같는 선언형태를 제외하고, 반드시 목표와 결과를 숫자화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숫자로 되어 있어야 조직원들이 쉽고 빠르게 목표 달성에 대한 진척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숫자로 되어 있지 않은 지표는 조직원들에게 혼란을 주게 됩니다.   " 머~~~  어쩌라는 거야~~~"  라는 말을 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 난이도 : 쉽고, 빠르게,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간단한 계산으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KPI가 설정되어야 합니다. 
  • 주기 : 측정대상의 민감성에 따라 적당한 범위로 주기를 설정합니다. 가동율은 일단위로 재고는 월단위로 측정하는 것처럼 각 대상에 따라 합리적인 측정 및 평가 주기를 설정합니다. 
  • 전사단위 KPI, 조직단위 KPI는 설정되어야 하지만, 개인단위 KPI는 인사평가의 목적이 아니라면 설정하지 않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KPI 설정 예시


 

▶ 영업 부서 KPI

영업부서 KPI 목록

 

▶ 생산 부서 KPI

생산부서 KPI 목록

 

▶ 품질 부서 KPI

품질부서 KPI 목록

 

각 부서의 KPI 지표는 전사적인 KPI 지표의 달성을 고려하여 설정되었으며, 각 부서의 고유 특성과 기능을 고려하여 설정되었습니다.  이렇게 KPI 목록을 잡은 이후, 아래와 같이 각각의 KPI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정리하게 됩니다. 

 

KPI 세부 정의서 1
KPI 세부 정의서 2

 

KPI 정의서는 KPI에 대한 상세적인 내용을 기록합니다. 어떻게 측정하는가, 언제 측정하는가, 측정공식은, 담당부서는, 단위는 ....  KPI에 대한 모든 내용을 담고 있으며, 해당 KPI를 위한 지침이 될 수 있도록 상세하게 기록합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KPI는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결과를 산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해당 업체에 대한 KPI 설계 시, ERP에서 바로 산출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으며, 각각의 KPI를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ERP 화면을 구현하였습니다.  즉, 문서로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데이터로 즉시 조회되어지며, 목표 달성이나 이상현상에 대한 감지를 원하게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KPI는 기업 경영활동에 있어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평가의 목적으로의 KPI는 개인적으로는 좋아하지 않지만, 의사결정과 행동의 낭비를 없애고, 단일된 목표와 지침을 가진다는 점에서 기업활동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KPI는 결국 가장 중요한 핵심을 바라보게 하여,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