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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과제관리시스템 소개

열두발바닥 2020. 4. 9. 1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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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부설연구소에서 업무처리의 주된 소프트웨어가 엑셀이라고 합니다. PMS(Project Management System)이나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가 있으나, 만만치 않은 비용과 중소기업이 사용하기에 너무 무겁고 관리포인트가 많은 점과 초기 도입비용이 큰 것이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중소기업부설연구소에서 사용하기에 너무 무겁지 않고, 필요한 기능이 다 있지만, 저렴하게 도입이 가능한 시스템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주)시스웨어의 연구과제관리시스템이라는 시스템인데요. 중소기업 연구부문의 관련 업무 효율과 편의 증진을 위해 정부지원자금을 투자받아 개발한 시스템으로서, 신제품의 개발, 공정개선, 기술개발, 설비도입 등의 업무에 대한 진행관리와 예산관리, 도입효과분석 등의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연구소에서 각 연구원들의 협업을 지원하며, 관련 정보를 정보화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으며, 특허관리, 산출물관리 등 KMS 기능도 일부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되며, 설치가 필요없이 인터넷 상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월사용료 지불방식이므로, 도입에 많은 초기비용이 필요하지 않고, 월사용료도 저렴하다고 하네요.

 

연구과제관리시스템의 주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연구과제관리시스템 기능명세서
연구과제관리시스템 메뉴구성도

 

연구과제관리시스템의 기능은 크게 진행관리, 예산관리, 재고관리, 연구과제분석의 4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진행보고

각 연구원들은 본인이 속해있는 연구과제에 대해서 연구노트를 기록 하게 되며, 해당 연구과제를 위해 일한 시간을 기록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험생산에 대한 계획과 결과를 기록관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2. 예산관리

연구과제에 배정된 예산을 관리하고, 사용한 비용을 관리하여, 예산대비 집행실적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예산은 인건비, 재료비, 경비로 구분되며, 연구원이 연구과제를 위해 일한 시간을 집계하여, 인건비로 나타내고, 연구과제를 위해 사용한 자재 금액이 재료비로 자동 집계됩니다.   

 

3. 재고관리

ERP 또는 타 정보시스템과 별개로 연구소 자체에서 관리하고 있는 품목을 등록하고, 이에 대한 입/출고에 대한 내역을 관리합니다.  재고현황을 조회가능하며, 출고는 연구과제에 연결되어 연구과제에 사용한 품목과 금액을 확인 가능합니다.

 

4. 연구과제분석

연구과제분석은 손익분기점계산과 TCO분석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신제품에 대한 개발 시, 개발과정에서 사용되는 비용인 개발비를 포함한 총금액을 계산하여, 판매단가가 결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손익분기점 판매수량을 산출하고, 판매수량이 결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손익분기점 판매단가를 산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TCO 분석은 공정개선과 설비도입과 같은 투자에 대해서 투자금액과 개선효과를 대비하여, 투자금액을 개선효과가 몇개월 안에 역전할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손익분기점계산과 TCO분석은 투여되는 개발비를 예산 또는 실제, 직접입력 형태로 조정이 기능하여, 시뮬레이션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투자여부에 대한 의사결정을 지원합니다.

 

연구과제관리시스템 Process Map
Main Page
연구과제등록
연구과제 WBS(활동단계) 관리
연구노트등록

 

진행관리
예산대비투입실적
특허관리
TCO 분석

 

연구과제관리시스템을 통해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효율을 높이고, 연구 절차에 대한 표준화 및 협업, 성과관리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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